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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꿀Tip! 배터리 지식i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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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Q. 배터리 특성과 원리
작성자 밧데리아울렛 (ip:)
  • 작성일 2020-0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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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조회수 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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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배터리란 두 가지의 상이한 전극을 전해액 속에 적셔 각 전극의 활물질과 전해액이 갖는 화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시켜서 양극과 음극을 연결한


  외부  회로에서 전기적 작업을 시킬 수 있는 작용을 가진 것을 말합니다.


  즉 각부의 회로에서 전기적 작업을 시키기 위하여 전극의 활물질이 화학변화를 일으킨 후, 역으로 전기에너지를 외부로부터 가하면 전극의 변화된


  활물질을 다시 본래의 물질로 환원시킬 수가 있습니다. 


 이때 전기에너지를 배터리로부터 끌어내는 것을 방전(放電)이라 하고 전기에너지를 배터리에 가하는 것을 충전(充電)이라 합니다.


 이 충전과 방전을 반복할 수 있는 물질을 배터리라 합니다.


 1. 방전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하여 사용하는 것을 말하며, 음극판의 해면 상연과 양극판의 과산화


 연은 황산연으로 변하고 전해액인 묽은 황산은 극판의 활물질과 반응하여 물로 변하여 비중이 떨어집니다.


 쉽게 표현하면 방전이라 함은 배터리에 저장하였던 전기를 뽑아 쓰는 것을 말합니다.


 2. 충전


 전기에너지를 충전기를 사용하여 화학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것으로서 방전의 역반응입니다.


 음극과 양극의 황산연은 충전기에 의하여 점차적으로 전기에너지를 가역시키면 양극판은 과산화연, 음극판은 해면상연으로 변하고 전해액은


 극판의 활물질   과 반응하여 비중이 규정 비중까지 올라갑니다.


 3. 방전종지전압


 일반적으로 배터리는 어느 정도 방전하면 그 후의 전압 강하는 매우 급격하며, 배터리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일정선 이상 방전하지 않기 위하여 어느 한도를 정할 필요가 있는데 이점을 방전종지전압이라 하며,


 통상적으로 극판의 형태에 따라 방전종지전압은 변합니다.


 자동차용 배터리 방전 종지전압 : 1.75V


 산업용 배터리 방전 종지전압 : 1.80V



 4.자기방전


 배터리 용량 손실의 하나로 충·방전 중 및 개로의 상태에서도 자기방전이 이루어집니다.


 이 자기방전의 원인에는 화학적인 것과 전기적인 것이 있으며 전기적인 원인을 내부 단락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자기방전이라 하면 화학적인 원인에 의하여 일어나는 것을 말하고,


 외부에 방전함이 없이 축전지 내부에서 자연적으로 배터리의 용량을 감소시키는 작용을 말합니다.


 ① 온도와 자기방전 전지 온도가 높을수록 자기방전량은 증가하고, 이 증가의 비율은 온도 25℃까지에는 거의 직선적으로 증가하며,

     그 이상의 온도에서는  가속적으로 증가합니다.
 ② 시기와 자기방전 자기방전은 충전완료 직후가 가장 많으며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점차 감소한다. 또 축전지가 신품일때는 자기방전이

    작고 오래된  것일수록 자기방전이 많아집니다.


 자동차 배터리의 세가지 기능


 ① 엔진을 시동할 때 시동전동기 및 점화계통에 전기적 에너지를 공급한다.
 ② 램프, 라디오, 히터 및 부속품의 전기적 요구가 발전기의 출력보다 많을 때 이들의 장치에 단속적으로 전류를 공급한다.
 ③ 배터리는 전기계통의 전압 안정장치 역할을 한다.
     차가 만족스럽게 운전되기 위해서는 이들 모든 기능을 제 성능을 발휘하여야 하며, 또한 이들의 기능을 충분히 달성하기 위하여 축전지는 항상

     만충전상태를   유지하여야 한다.


 엔진 시동과 배터리


 ① 엔진 시동 배터리는 스타터와 결합되어 엔진을 돌리고 또 점화코일, 배전기 및 점화 프러그에 의하여 연료에 점화시킴으로써 엔진을 시동한다.
 ② 온도와 엔진시동 0℃이하에서 특히 -10℃를 넘는 경우에 엔진의 시동은 어렵게 된다. 즉, 온도가 내려감에 따라 엔진을 돌려야 할 힘은 증가하고

     배터리의  출력은 감소된다.
 ③ 배터리의 방전상태와 엔진시동 축전지의 방전상태가 문제되는 것은 역시 저온상태에 있어서이다.  
     상온에 있어서는 90%부근까지 방전된 배터리라도, 다른 이상이 없는 한 시동은 가능한 것이다.  

     보통 사용상태에서는 90%부근까지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어 상온에서 수명이 다 된 때를 제외하고는 시동이 안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0℃이하에서는 방전상태가 엔진의 시동 곤란에 미치는 영향은 대수적으로 커진다.

     -10℃ 이하에서 배터리가 50%이하로 방전이 되었다면 엔진의 시동은 어려우므로 배터리는 항상 70~80%이상 충전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④ 엔진오일의 상태와 엔진시동 상온에서의 엔진오일의 점도(粘度)는 종류에 따라 별 차이가 없고 온도의 변화에 따른 점도의 변화도 그렇게

     크지는 않다. 그러나 저온이 되면 엔진오일의 종류에 따른 점도의 차도 크고, 또 온도에 대한 변화도 극히 커진다.

     저온에서 엔진의 회전저항이 증가하는 원인은 전부 온도특성에 따른 윤활유 점도의 차이에 기인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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