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1. 게시판
  2. Battery 지식 iN

Battery 지식 iN

알아두면 꿀Tip! 배터리 지식iN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Q. 배터리 센서(IBS) 초기화 방법
작성자 batteryoutlet (ip:)
  • 작성일 2020-01-24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2765
평점 0점


 

 전자제품 같은 요즘 차량은 배터리를 소홀히 할 수 없는 부품이 되었습니다.


 배터리는 차량에 존재하는 각종 전기 장치에 전원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시동, 연료 공급, 에어컨, 오디오, MDPS, ECU, ISG 등 요즘 최첨단 안전기능 및 편의 장치들에게까지 전원공급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렇듯 자동차에 장착된 컨트롤 전기 장치들에 장착된 센서들로부터 다양한 정보를 받고 이를 통해 자동차의 시스템을 제어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안정적으로 전류를 공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겠습니다.


 IBS 센서(Intelligent Battery Sensor)는 지능형 배터리 센서라고도 칭합니다.


 IBS 배터리 센서는 배터리의 전압 값, 전류값, 온도값을 측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값들을 측정하여 자동차의 ECU에 전송하게 됩니다.


 ECU는 그 값을 가지고 기본적으로 입력되어 있는 엔진의 종류와 배터리의 용량 등을 계산하게 됩니다.


 이를 알터네이터에 전달시켜 발전을 시킬 것인지 시키지 않을 것인지 IBS 센서를 통해 전달을 하는 역할을 합니다.


 IBS 센서 즉 배터리 센서 초기화 방법은 자동차를 구입하면 콘솔에 들어있는 자동차 취급설명서에 안내되어 있습니다.


 배터리를 교체 후에 재조립된 상태라면 IBS 센서를 초기화 시켜줘야 합니다.


 IBS 센서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면 배터리의 수명도 짧아지게 됩니다.


 IBS 센서가 비정상적으로 작동을 하고 있다면 알터네이터는 지속적으로 충전만 하게 되는 것이죠.


 일반적으로 배터리는 충전과 방전을 반복하여야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IBS 센서의 초기화 방법


 자동차 배터리 마이너스 단자에 장착되어 있는 IBS 센서 초기화 작업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자동차 음극에 있는 배터리 센서 커넥터를 분리 후 약 2~5분 정도 대기후 커넥터 조립.


 2. 보닛을 닫고 리모컨을 통해 도어 열림을 누른 후 기다리면 자동차는 스스로 도어를 잠그게 됩니다.


 3. 잠겨있는 것을 확인 후 4시간 동안 리모컨 조작 등 차량에 대한 어떠한 전기적인 작동을 금함.


 4. 4시간이 경과된 후 리모컨으로 도어를 열고 브레이크를 밟지 않은 상태에서 (ACC→키 ON→키OFF) 세 번 반복 후에 시동을 걸어줍니다.



 위와 같이 진행하면 IBS 센서 초기화는 완성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도 IBS 센서가 초기화가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차량 출고 후에 추가로 장착된 원격 시동 경보기나 기타 전기장치 때문입니다.


 그럼 이런 차량들은 어떻게 IBS 센서를 초기화 시킬 수 있을까요?


 출고 후 추가로 장착된 경보기 등은 매뉴얼을 보고 시스템 정지 모드로 설정한 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커뮤니티

최근본상품

이전 제품

다음 제품